Object
3d 그래픽에서 모델링의 기본 단위를 부르는 단어. 비슷한 단어로 Mesh를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Object, Modeling을 함께 사용한다.
외국 실무자들 사이에서는 Mesh라고 짧게 부르는 편이다
예) Mesh Import / Mesh Export
Object Select
Object Import / Object Export
Vertex
모델링의 가장 작은 단위로, point 라고도 부른다.
이 vertex를 움직여서 단순한 상자에서 사람 얼굴까지 모델링한다.
Edge
Vertex 간 연결되는 라인. 1차원
흔히 Wire, Wireframe으로도 부른다.
Edge가 배열되는 방식, 또는 구조나 형태를 Topology라고 부른다.
Retepology
Highpoly의 모델링을 Lowpoly로 변환하는 작업을 일반적으로 부르는 단어
최근 게임엔진에서 필수적으로 써야하는 기술이다.
3dx max의 Modifier : Retopology와는 그 의미가 조금 다르다.
Polygon / Face
3개의 vertex를 edge로 연결해서 생성되는 2차원의 면
3dx에서는 면을 polygon이라고 부르는데 다른 툴에서는 face라고 부른다.
삼각형 : Triangle Polygon
사각형 : Quad
오각형이상 :N-gon
그래픽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Triangle Polygon이고 모델링 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Quad이다. 최근 Non-Destructive Boolean, Weighted Normal 기술의 발달로 N-gon 방식의 모델링이 중요해지고 있다.
Element / Solid
Polygon이 모여서 닫힌 공간을 만든 형태를 solid,
닫히거나 열리거나 상관없이 그냥 입체적인 형태는 element 라고 부른다.
즉, 일반적인 입체적인 모델링을 element라고 부르는데, 그중에서 완전히 닫힌 형태는 특히 Solid라고 말한다.
현실에서 모든 물질은 Solid이다.
닫혀있지 않고 일부가 열려있는 형태의 경우는 보통 Open Mesh라고 부르고, 이런 Open Mesh는 3D프린팅이나 게임엔진 등에서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Modifier
3d max나 여러 DDC 툴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수정하는 도구. 각 특별한 기능들을 수행하는 도구단위이고 이 도구들을 Object의 Modifier Stack에 쌓듯이 올려가면서 모델링을 완성한다. 종류가 많지만 자주 사용하는 것들은 정해져 있다. 대략 10여개.
DCC Tool
Digital Content Creation Tool의 약자
의미 그대로 3D content를 제작하는 툴이다.
3ds max, Maya, Cinema4D, Houdini, Blender 등의 툴을 말한다.
Material / Shader
3dsmax에서 재질과 표면 특성, 텍스쳐 등을 지정해주는 항목
Slate Material Editor을 열어서 생성 및 편집한다.
Maya나 다른 툴에서는 Shader라고 부른다.
PBR
Physically Based Rendering의 약자
단어 그대로 게임엔진이나 DCC Tool 에서 사용하는 물리기반 랜더링 시스템을 의미한다. 과거 Realtime 그래픽 엔진에서는 이러한 물리기반의 광선추적, 산란, 반사 등의 효과가 거의 없거나 부분적으로만 사용했는데, 최근 하드웨어와 엔진의 발달로 실제 물리 기반의 표면처리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