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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Java

Java 입문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의 기본에 대해서 알아보자. 클래스, 객체 생성, 은닉성, 생성자, 멤버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1. 클래스

클래스는 참조 타입을 만들고 사용하기 위한 설계도이다. 참조 타입은 반드시 클래스가 있어야 한다. 클래스 선언은 "public class 클래스명{}"으로 한다.

public class Geo{
}

2. 패키지

패키지는 클래스의 목적과 역할을 구분하기 위해 만든다. 방금 "Geo"라는 클래스를 선언했는데,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같은 이름의 클래스를 여러 개 만들 수도 있다. 이런 클래스들을 다른 클래스와 구별하기 위해 패키지는 소문자로 만든다.

package kr.co.infopub.chapt018;
public colass Geo{
}

위의 소스의 패키지 kr.co.infopub.chapt018을 보면 infopub.co.kr에서 chapt018을 위해 만든 클래스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자주 쓰이는 패키지로는

java.lang

java.util

java.io

가 있다.

 

3. 멤버 (멤버필드, 멤버변수)

package kr.co.infopub.chapt018;
public class Geo{		//(가)
    public double latitude;     //(나)
    public double longitude;
}

Geo는 위도, 경도값을 저장하기 위해 위도와 경도를 멤버변수로 선언한다.

(가) Geo 클래스를 선언한다. 참조타입은 public class로 시작한다. 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나) 위도, 경도 값은 소수점이 있으므로 double 타입으로 지정한다. 멤버변수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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